[태안8경] 제5경 신두사구
2010.07.12태안8경
제5경 신두사구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 이곡리에 걸쳐 있는 신두사구는 길이 3.4km, 폭 0.5~1.3km로 국내 최대 규모인 약 35만평의 해안사구이다.
태안 신두리 해안사구는 우리나라 최고의 사구지대로 태안군 신두리 해수욕장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류에 의해 운반된 모래가 쌓여 형성된 퇴적 지형으로 사막처럼 펼쳐진 넓은 모래벌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해안사구인 신두사구는 독특한 지형과 식생들이 잘 보전되어 있으며 연분홍의 해당과 군락과 모래언덕의 바람자국 등 사막지역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경관적 가치와 조류의 산란장소로 생태적 가치가 뛰어난 해안의 퇴적지형으로 특정 지을 수 있다.
사구는 육지와 바다의 완충지대로 해안 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으로부터 농토를 보호하고 바닷물의 유입을 자연스럽게 막는 역할을 하며 신두사구의 독특한 지형과 식생들은 사구의 형성과 고환경을 밝히는데 학술적인 가치가 매우 크다.
신두사구의 식물 군으로는 전국 최대의 해당화 군락지, 통보리사초, 모래지치, 갯완두, 갯매꽃을 비롯하여 갯방풍과 같이 희귀식물들이 분포하여 있으며 동물 군으로는 표범장지뱀, 종다리, 맹꽁이, 쇠똥구리, 사구의 웅덩이에 산란을 하는 아무르산개구리, 금개구리 등이 서식하고 있다. 신두사구를 뒤로하고 내륙으로 조금 들어가면 두웅습지가 있다. 두웅습지는 모래 둔덕으로 흘러든 빗물이 고여 만들어진 습지이며,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규모는 크지 않지만 아늑한 느낌을 주어 조용히 산책하기에 안성맞춤이다.
태안 신두사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환경부의 '한국형 생태관광 10대 모델 사업지'로 선정된바있다.
○ 찾아가는 길 : 서울 → 서해안고속도로 → 서산IC 또는 해미IC → 태안 → 원북면방면 → 신두3리 → 신두리해수욕장
○ 위치 :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 산263-1